입주기업 인터뷰

[입주기업 인터뷰 8] 페이얍 허경석 대표님과의 만남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17회 작성일 20-07-22 11:58

본문

낙성벤처창업센터 입주기업 인터뷰 여덟 번째


언택트 시대에 빠르게 성장하고 

베트남의 온라인 시장에 미래를 투자하는 기업

페이얍 허경석 대표 인터뷰




안녕하세요. 낙성벤처창업센터입니다.


여러분들의 형제, 자매분들은 안녕하신가요? 자주 트러블이 있긴 하지만 없으면 허전하고 가장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이 형제나 자매 아닐까 싶습니다. 국가 간에도 형제, 자매가 있죠? 낙성벤처창업센터에도 "형제”의 나라 베트남 현지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입주기업 대표님이 계십니다. 입주기업 인터뷰, 그중 여덟 번째 만남의 주인공은 (주)페이얍의 허경석 대표님입니다.



6c01882105479c8fe3b5f2cb2275128e_1595385802_528.png
6c01882105479c8fe3b5f2cb2275128e_1595385804_9687.png

페이얍 로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됨에 따라 IOT(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기 시작했습니다. 언젠가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로봇이 대체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씁쓸하기도 합니다. 이런 발전하는 사회 속에서 “페이얍”은 베트남의 온라인 시장에 미래 투자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페이얍 대표님의 이야기를 오늘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Q. '페이얍'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페이얍 대표 허경석입니다.


저희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에서 소규모로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하는 b2b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베트남에서 물건을 팔 때 페이스북에 올려서 상품을 파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 응대 및 결제 응대를 페이스북 메시지 기능을 이용해서 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판매자는 고객 응대를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런 시간만 줄여도 판매자들이 사업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페이스북에 챗봇을 연결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수출 무역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었지만, 실제 판매자들은 수출 무역보다는 현지에서 물건을 더 많이 파는 것을 원하여 사업의 방향을 일부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6c01882105479c8fe3b5f2cb2275128e_1595385820_828.jpg 

출처 : 페이얍 제공






Q. 설명 감사드립니다.

최근 스프링캠프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는데요. 투자유치 받으신 것 축하드립니다.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페이얍만의 성공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투자를 받기 위해서 IR을 진행하면서, 투자처에서 페이얍 사업에 대한 좋은 피드백과 질문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저희 아이템뿐 아니라 베트남 시장 진출에 대한 부분에도 관심이 많으셨고, 그 부분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봐 주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작년부터 베트남 현지의 잠재 고객을 다수 확보해놓은 상태였기에 수출 사업 실행력 베트남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시장조사를 탄탄히 하고 사전 준비와 데이터 구축을 많이 해 놓은 것 또한 큰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페이얍 기업만의 장점 또는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아직 초기 단계이고 직원들도 많이 있지 않아서 복리후생을 얘기하는 것은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저희 기업의 장점이라고 하면 이머징 마켓(emerging market)에 대해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베트남 시장의 성장세가 매우 높고, 이런 성장세는 한국에서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은 베트남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온 반면 스타트업이나 IT기업은 상대적으로 베트남 진출에 소극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기업은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현장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베트남 시장의 성장세와 함께 페이얍의 큰 성장이 기대되는데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고 싶은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시장에서 페이얍이 진짜로 필요 한지를 확인하고 판매자들을 만나서 대화를 하면서 시장에 맞게 수정(마켓 핏)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명확한 단기적 목표를 가지고 실행해나가려고 합니다.




6c01882105479c8fe3b5f2cb2275128e_1595385894_5785.png

 


온라인 챗봇 기반 대화형 커머스 (페이얍 제공)






Q. 창업기업의 대표자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의사결정’일 텐데요.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의사결정 기준에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운영 효율 개선과 자동화 등을 추구하는 것이 저희의 가치가 되는 기준입니다.

제가 챗봇을 제공하는 이유는 “사람이 왜 안 자고 대답을 하지?” 이런 의문에서 출발하여, 기술이 대신해 줄 수 있는 일, 단순하거나 반복적인 일, 24시간 빠른 대응이 필요한 일 등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메시지로는 단순한 상품에 대한 응대일 수도 있고 가격 흥정을 요구하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베트남은 온라인 시장에서도 가격 흥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페이얍은 단순한 상품 응대는 챗봇으로 돌리고 가격 흥정 기능을 제외했습니다.

저희가 요즘은 어디로 가든 가격표에 적힌 가격대로 상품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건 또 사업 철학적인 부분이랑도 겹치는 부분이라서요. 가격 흥정이 기업의 어디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런 철학을 바탕으로 필요 없는 기능은 과감하게 제외를 시켰습니다.

그런 시간을 줄인다면 탑 100안에 드는 고객에서 편지를 쓰든 쿠폰을 제공하든 다른 업무를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런 간 대비 효율이 낮은 일을 챗봇이 대신하고 판매자는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게 제공하는 것이 페이얍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유저들의 기준에 맞춰서 결정하는 것이 좋겠으나

유저들이 말하는 의견에는 모순점이 있기에 그것만 듣고 판단하기 쉽지 않기에 어느 정도는 유저들의 의견에 따라서 수정을 하겠지만 그렇다고 100% 유저의 의견에 따라서 수정을 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이고 본질적인 가치, 역사적으로 입증된 관점을 따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스타트업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팀 빌딩일 텐데요. 대표님께서는 지금 함께하는 팀원들을 어떻게 꾸리셨는지 궁금합니다. 


A.


성격이나 가치관이 이미 공유되어 있는 지인들 중심으로 팀을 꾸렸고, 의사소통을 빨리, 효율적으로 해서 속도를 추구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아직은 작은 회사입니다. 회사로서 브랜드 가치가 아직 0이라 판단하기도 하고 브랜드 가치가 없으면 뭐라도 있어야 하는데 제 입장에서는 같이 일할 수 있는 사람의 신뢰(개인의 신뢰)를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네트워킹을 활용해 동료를 모집했습니다.





Q. 답변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낙성벤처창업센터 입주기업으로써 센터나 관악구에 바라는 점이 있으면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A.


저희가 현재 베트남 현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다 보니 베트남에서 고객을 유치할 수 있게 하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베트남에 관련된 사업 경험 내지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확인해 줄 수 있는 전문가를 만나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얍은 현재 SNS 상에서 활발한 대화형 커머스에 적합한 챗봇을 활용하여 소규모 사업자가 자신만의 온라인 마켓을 창업하고,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슬립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를 단계로 제품 검증 중이고, 2020년 8월부터 베트남에서 서비스를 본격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수한 사업 아이템으로 투자를 유치한 페이얍 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startup_nvsc/222002486612


 



지금까지 페이얍을 만나 허경석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신 페이얍 허경석 대표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다음 입주기업 Preview



낙성벤처창업센터에는 외국인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서비스를 주로 다루는 기업이 있습니다. 

낙성벤처창업센터 아홉 번째 입주기업 인터뷰, 

다음 주인공은 ‘프라이빗츠’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문의메일 info@nvsc.co.kr

공간문의 02-887-9828 프로그램문의 02-887-9848

서울창업카페 공간문의 : 02-887-1928

프로그램 문의 : 02-875-1928

서울시 관악구 낙성대로 2 낙성벤처창업센터

© 2020 낙성벤처창업센터. All Rights Reserved.